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적용 사례 다양한 서비스의 유형별 구축 사례(Architecture)를 통해 초기 구축의 어려움과 고민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
적용사례

사례(모바일 게임) 구성도

사례(모바일 게임) 개요

사례(모바일 게임) 개요표
개념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
특징
  • 간단히 내부 구조는 WAS – Memcache – DB구성
  • 트래픽 및 세션이 많아 3G dedicated LB로 각 WAS VM에 대한 traffic을 분산

시스템 주요 기능

시스템 주요 기능표
주요기능 내용
Traffic 분산
  • Dedicated LB는 고객이 직접 콘솔 화면으로 서비스 설정, 변경 및 모니터링
  • VR의 수용 가능 트래픽 한계의 극복을 위해 2개의 계정으로 WAS를 분리하여 똑같은 형태로 운영
    : 1계정당 VR의 최대 한도는 80만 세션, in+out 2Gbps 정도이나, 이의 60% 수준에서 설계하는 것이 안전함
  • 보안 상 기본적으로 WAS의 service port-forwarding 외 모든 port는 forwarding 되어 있지 않음

시스템 구성방법

DB Server : DB Master DB Master DB1-Slave DB1-Slave

DB Master DB Master DB1-Slave DB1-Slave 내용표
DB Master DB Master DB1-Slave DB1-Slave
  • DB는 기본적으로 1set = 1 master + 2 slave by replication 구성으로, >1 slave는 read query 분산용, 1 slave는 backup 용
  • DB는 sharding을 통한 분산/확장 되어 있음.
  • Sharding은 게임 계정 별로 파티셔닝 되어 있고, WAS에서 로그인 및 타 계정 조회 시, main-DB를 참조하여 해당되는 DB에 찾아가도록 application 단에서 구성되어 있음.
Web-Service WAF 구성요소표
주요기능 내용
DB 구성
  • DB서버의 성능 개선을 위해 master, slave 모두 SSD VM 사용
  • DB의 read 성능을 보완하기 위해 memcache 사용
  • 고객이 늘어날수록 WAS 증설 및 DB set 증설
  • 로그 DB는 cloud NAS를 사용. 과금 및 백업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저장

CIP

CIP 구성표
주요기능 내용
CIP 구성
  • 2개의 CIP 사용 : Cloud NAS용 CIP와 계정간 연동용 CIP
  • 계정 #1에는 WAS, memcache, DB VM(SSD)이 있고, 계정 #2에는 WAS만 있는 상태로, VM간의 통신은 CIP(그룹 공유 CIP)로 통일되어 있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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